Topic - 팬데믹에서 신데믹으로- 예방의학의 기회와 도전

홈 > 초대의 글

초대의 글

president

세계는 지금 이중의 위기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생태적 위기와 경제적 불평등이 초래하는 사회적 위기입니다. 공중보건 측면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라는 새로운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과 이로 인한 건강불평등이라는 위기가 대두되었습니다.


세계적인 노력에 힘입어 ‘판데믹’으로서 코로나19는 이제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재유행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마스크의 착용, 백신 및 치료제의 개발 및 사용으로 유행 규모, 중증화와 치명률이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연구자들은 이제 코로나19를 ‘신데믹’ 관점에서 바라보고 대응할 것을 요구합니다. 코로나19 로 인한 감염, 후유증, 중증화 및 사망 그리고 다른 나쁜 결과는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요인에 따라 큰 영향을 받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해 백신과 치료제 같은 의학적 접근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그리고 경제적 여러 요인을 함께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예방의학자들의 역할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시의적절하게도 2022년 제74차 대한예방의학회 가을학술대회는 ‘팬데믹에서 신데믹으로-예방의학의 기대와 도전’이란 주제로 10월12일-14일 사이에 경주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학술대회를 준비하시는 이사장님과 학술위원장님을 비롯한 학회 집행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모처럼 대면으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신데믹 시대 우리나라 예방의학의 갈 길을 많은 분들과 함께 모색할 수 있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대한예방의학회 회장 김 장 락